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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금융뉴스] 퇴근한 뒤 아침 출근까지… 편도만 빌려 이용할 수도… 카셰어링의 진화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2. 10. 16:24


  퇴근한 뒤 아침 출근까지… 편도만 빌려 이용할 수도… 카셰어링의 진화

     

 

‘카셰어링’ 서비스가 진화하고 있습니다. 2011년 그린카가 이 사업에 처음 뛰어든 이래, 각 업체들은 이용 거점을 확대하는 한편, 소비자 편의를 높인 ‘맞춤형’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 넓히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카셰어링 브랜드 ‘그린카’는 지난 6일 직장인과 심야시간대 교통수단을 필요로 하는 소상공인, 영세 자영업자들을 위해 ‘출퇴근 전용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월~목요일 오후 7시, 8시, 9시, 10시에 차를 빌려 다음날 오전 9시까지 이용할 수 있는 4개의 특가 상품을 내놓은 것입니다.


또 전기차 카셰어링 브랜드 ‘씨티카’는 올해부터 체크카드 결제를 추가하는 한편, 기아차의 레이 이브이(EV) 외에 준중형급 등 다른 전기차 모델들을 확대해 서비스의 저변을 넓혀간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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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차가 으뜸...인도 터키선 i10, 북미선 콜벳 스팅레이

 

지난 1년간 전 세계의 자동차 업체들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신차를 쏟아냈습니다. 하지만 모든 신차가 인기를 끌었던 것은 아닙니다. 고객의 사랑을 듬뿍 받으면서 세계의 차도를 누빌 수 있었던 신차는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코티 후보들은 각 나라마다 요건이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그전 한 해 동안 해당 시장에 출시된 신차들입니다.

 

지역별로 가장 높은 평가와 사랑을 받은 ‘올해의 차’(Car Of The Year·COTY, 이하 코티) 수상자로 북미 지역에서는 뻥 뚫린 고속도로에서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미국 GM의 스포츠카 ‘쉐보레 콜벳 스팅레이’가, 영국에서는 친환경 기능에 비중을 둔 프랑스 시트로앵의 7인승 다목적차(MPV) ‘그랜드 C4 피카소’가 주인공으로 뽑혔습니다.

 

인도 시장에서의 승자는 가격 대비 성능과 연비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현대자동차의 ‘그랜드 i10’이었습니다. 그랜드 i10은 소형 해치백으로 현대차가 인도 시장을 겨냥해 만든 현지 전략형 모델로 출시 3개월 만에 약 3만 5000대가 계약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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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의 신용등급 어떻게 결정되나

 

신용등급은 신용평가회사(CB)가 개인의 금융기관 거래 정보와 세금 체납 등 공공기관 보유정보 등의 신용정보를 평가하여 산정한 등급으로, 개인의 신용활동과 관련한 신뢰도를 점수 또는 등급으로 분류한 상대적 지표를 말하는데요, 신용등급은 신용평가회사별로 각기 다른 기준에 의해 결정되지만, 일반적으로 상환이력 정보, 부채 수준, 신용거래기간, 신용형태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산출됩니다.

 
상환이력 정보는 빚을 제때 갚았는지. 과거 채무상환을 미룬 적이 있는지 등의 연체 정보를 말하며, 부채 수준은 대출규모 및 신용카드 이용금액 등 현재의 채무보유 수준입니다. 신용거래 기간은 신용카드 및 대출 등의 거래기간을 말하며 신용형태 정보는 고금리 대출 이용 여부, 대출 거래기관 수 등 신용거래의 종류 및 행태를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나이스신용평가정보(NICE)와 코리아크레딧뷰로(KCB)가 은행, 카드사, 보험사 등 금융기관에서 제공한 금융거래정보와 신용정보 집중기관인 전국은행연합회의 채무불이행 정보 등을 종합하여 개인의 신용등급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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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탄소차에 보조금·배출 많으면 부담금… 울고 웃는 업체들

 

2015년 1월 시행을 앞둔 저탄소차 협력금제를 둘러싸고 자동차 업계가 손익계산을 하느라 분주합니다. 현대·기아자동차와 쌍용자동차는 모델 대부분이 부담금 징수 대상이 될 수 있어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수입차 업계는 표정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수입차 시장에서 독주를 이어가고 있는 독일차 업체들은 상대적으로 유리한 편입니다. 하이브리드차 경쟁력이 있는 일본차 업체도 싫지 않은 표정입니다. 대형차 위주인 미국 업체들은 모든 차종에 부담금이 적용될 수 있다며 제도 도입을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외 자동차 업계의 반발에 밀려 관계부처와 보조금·부담금 구간 및 금액을 조정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시행 초기에는 부담금 액수를 낮춰 소비자,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조정된 방안은 오는 4월쯤 발표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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