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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금융뉴스] 금융사 150곳 제휴…4천만명 신용정보 보유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 22. 16:15

  금융사 150곳 제휴…4천만명 신용정보 보유

   

 

 

1억여 건의 고객 정보 유출 사건의 파장이 커지면서 주범 박 모씨가 속한 개인신용평가사 코리아크레딧뷰로(KCB)의 책임론도 커지고 있습니다. 카드사들은 직원 관리를 제대로 못한 책임을 인정하면서도 `믿는 도끼에 발등 찍혔다`며 KCB에 분노하고 있습니다.

 

KCB 컨설팅부 차장인 박 모씨는 2012~2013년 KB국민ㆍ롯데ㆍNH농협카드사에 파견돼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 개발 총괄 책임자로 일했습니다. 신용카드 부정 사용 여부를 판별하는 데 필요하다는 이유로 카드사에 요구하면 신용한도 등 민감한 신용 정보까지 쉽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KCB는 2005년 2월 은행, 카드, 보험사 등 국내 19개 대형 금융회사의 공동 출자로 설립됐습니다. 1997년 외환위기와 2003년 카드대란을 겪으면서 금융회사 차원에서 리스크를 공동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KCB는 현재 150여 개 국내 대부분 금융사와 제휴관계를 맺고 4000만명에 이르는 개인 신용정보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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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금융 대부분 기본정보만으로 ‘단박 대출’

 

 

“2차 피해는 없을 것이다!”

 

KB국민, NH농협, 롯데 등 카드 3사 경영진이 지난 20일 책임을 지고 전격 사의를 표명하면서도 끝까지 지켰던 말입니다. 2차 피해는 정말 일어날 가능성이 없는 걸까요?

 

경영진의 장담과는 달리 유출된 정보만으로 돈을 내어주는 곳이 있습니다. 사금융(대부업) 시장입니다. 2차 피해 발생 가능성은 상상 그 이상입니다. 하지만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사금융 시장이 제도권이 아니란 이유로 카드유출사태로 인해 지난 13~14일 소집한 금융사 긴급회의에 대부업체는 부르지 않았습니다.

 

헤럴드경제가 20일 국내 대부업체들을 대상으로 신용대출가능 여부를 조사해본 결과, 10곳 중 6곳이 이름과 휴대폰, 주민등록번호 등 기본 정보만으로 대출이 가능했습니다. 일부는 전화인증을 통한 본인 확인 및 별도 서류(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등본 원ㆍ초본 등) 제출을 요구했지만 이번 사태에서 유출된 개인정보 항목 내에서도 해결이 가능한 수준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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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월 효과’ 사라진 한국증시

 

 

2011년 말부터 2년이 넘도록 1,800∼2,050을 오간 한국 증시에 변화의 바람이 불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며, 미국의 경기회복이 본격화되고 유럽 재정위기가 끝났다는 안도감에다 연초에는 증시가 오르기 마련이라는 ‘1월 효과’까지 기대되며 분위기가 무르익었지만 코스피는 새해 첫날부터 엔화 약세의 공습으로 기가 꺾였고, 3주가 지나도록 1,940∼1,960의 더 좁은 박스권에 갇혀있습니다. 기다리던 ‘청마(靑馬)’는 좀처럼 증시에 찾아오지 않을 분위기입니다.


여건은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 선진국의 경기회복 추세, 미국 독일 등의 증시 호황, 저금리 기조의 장기화 등 주가를 끌어올릴 만한 요인은 풍부하지만 국내 증시는 불감증이라도 걸린 듯 반응을 하지 않는 모습입니다. 먼 곳에서 벌어지는 ‘호재’에 비해 가까운 곳에서 진행되는 ‘악재’들이 더 강한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이라고 증시 전문가들은 분석했습니다.


전민규 한국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는 “미국 경제가 살아나니까 우리 수출이 좋아질 것이라는 헛된 꿈에서 깨어나야 한다”며 “엔화 약세도 일본이 국운을 걸고 하는 정책인 만큼 쉽게 끝날 문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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