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히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아주캐피탈 공식 블로그 '아주 특별한 하루'입니다.
올해는 예년보다 겨울과 함께, 추위도 빠르게 찾아왔다고 하는데요. 점점 날이 추워지면서 매서운 칼바람에 어깨를 움츠리는 분들이 많아 보여요. 겨울에는 특히 체온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각종 질병과 질환에 노출되기도 쉬워지죠. 누구나 한기를 느끼기 마련이지만, 특히 올겨울이 유난히 추운 이유는 뭘까요?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기로 해요.
1. 아침 식사를 거르기 때문에...
하루의 시작을 알리는 아침. 첫 끼니를 거르면 우리의 몸은 에너지 공급원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감지하게 되서, 될 수 있으면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게 돼요.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 평소보다 열을 적게 생산하면서 추위를 타게 됩니다.
2. 저체중인 경우...
추위를 많이 느끼는 환자를 진찰하는 의사들은 지방과 근육량을 가장 먼저 검사한다고 해요. 지방은 단열 기능을 하고, 근육은 열을 발생시키는데, 체중이 적게 나가, 지방과 근육이 부족하면 추위를 더 느끼게 된다고 해요.
3. 갑상샘 기능 저하로 인해서...
목 중앙 앞쪽에 위치한 갑상샘에서는 갑상샘 호르몬이 분비되는데요. 이 호르몬은 우리 몸의 체온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그래서 이 갑상샘 기능이 저하하면 '갑상샘 호르몬'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아, 저체온증이 발생하는데요. 예년보다 더 춥다고 느껴진다면 갑상샘기능저하증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갑상샘에 좋은 음식
복숭아, 토마토, 콩, 양배추, 녹차
4. 빈혈증 때문에...
빈혈증이 있어도 다른 사람들보다 한기가 더 들 수 있는데요. 빈혈의 경우, 간단한 혈액 검사만으로도 진단할 수 있어요. 집중력 저하, 졸음, 두통과 함께 '추위'까지 더 느껴진다면, 빈혈인지 아닌지 가까운 병원에서 검사받을 필요가 있다고 해요.
빈혈에 좋은 음식
청국장, 매실, 멸치, 해조류
5. 호르몬이 불균형하기 때문에...
여성의 경우 호르몬이 불균형할 때, 추위를 많이 탈 수 있는데요. 에스트로겐 수치가 불규칙하게 오르내리면 냉온에 민감해지기 때문이에요. 에스트로겐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생성되지만 여성이 훨씬 높은 농도의 에스트로겐을 가지고 있어요. 에스트로겐은 근육량의 감소, 지방 축적의 증가, 자궁내막의 발달 등 많은 세포에 관여하는데요. 겨울에는 추위와 관련해서 특히 중요한 호르몬이에요.
에스트로겐에 좋은 음식
고구마, 대추, 당근, 아스파라거스, 다시마, 마늘, 포도
1. 적절한 수분 섭취와 고른 식사
적절한 수분 섭취와 고른 영양분을 가진 식사를 하는 것이 체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따뜻한 물이나 단맛의 음료를 마시는 것이 큰 도움이 돼요. 술이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는 체온을 급격하게 잃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2. 실내 적정 보온 상태 유지
날씨가 추워질수록 난방으로 적정 실내온도(18~20도)를 유지하고, 하루에 2~3시간 간격으로 3번, 최소한 10분~30분 정도 창문을 열어 적절히 환기를 시켜줘야 해요. 창문이나 방문의 틈새를 막아 실내 온기가 외부로 새어나가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난방으로 인해 실내가 매우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습도 유지(40~50%)도 중요해요. 수경 식물을 기르거나, 젖은 수건을 널어놓는 것도 큰 도움이 돼요.
지금까지 유난히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와 예방 및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겨울철에는 특히 자신의 건강상태를 살피면서 가벼운 실내운동으로 신체 활동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외출 시에도 따뜻하게 옷 챙겨입으시고요. 2013년 한 해 동안 수고 많으셨어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