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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글로벌 K팝 스타, BTS의 SNS활용 방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18. 7. 10. 12:25

이제는 글로벌 K팝 스타, BTS SNS활용 방법




그룹 방탄소년단(이하 BTS) 6주 연속으로 미국 '빌보드 200'과 핫 100'차트에 진입하며 한국 가수 최장 기록을 세웠습니다. 앞서 방탄소년단은 진입 첫 주에 '빌보드200' 1위와 '100'10위에 올라 국내외로 큰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외국어 앨범이 '빌보드 200'정상을 차지한 것은 12년 만이며, 한국 음악계에서도 최초의 기록입니다. 데뷔 5년 만에 이제는 글로벌 스타로 떠오른 그룹 BTS의 놀라운 기록 행진! 아시아를 넘어, 북미 시장에서 음악 팬들을 사로잡은 그들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요?





<이미지 출처: 방탄소년단 공식홈페이지>

 


방탄소년단은 2013 6월에 데뷔한 7인조 보이그룹으로, 인기 작곡가인 방시혁이 만들어낸 보이 밴드입니다. 총알을 막아낸다는 뜻의 '방탄'10, 20대 겪는 힘든 일과 편견을 막아내고 자신들의 음악적 가치를 당당히 지켜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외국에서는 공식 영문 표기인 BTS로 더 유명합니다.

 

미국 빌보드(Billboard)는 매주 음반과 싱글(Song) 성적을 합산해서 발표하는데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가장 대중성과 공신력을 인정 받는 유일한 차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간 많은 국내 가수들이 일부 해외차트에서 두각을 드러낸 적이 있지만, BTS가 차지한 기록은 전무후무한 기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들의 정규 1집 앨범인 'DARK&WILD’는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지만, 이후 10, 20대가 느끼는 고민과 갈등 등을 담아낸 앨범 '화양연화'를 통해 멤버 전원이 작사, 작곡에 직접 참여하는 등 음악적인 재능을 갖춘 실력파 그룹으로 성장했어요.

 

하지만 무엇보다 이들의 성공에는 SNS(사회관계망서비스)의 영향력이 뒷받침 되었는데요.  SM, YG, JYP등 거대 기획사가 아닌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소규모 기획사 소속 그룹이었기에, 음악 프로그램과 같은 미디어가 아닌 SNS를 공략했습니다. 홍보를 위해서 유튜브와 트위터에 개설한 채널에서 다양한 자체 콘텐츠를 끊임 없이 내 보내는 방식을 채택한 것이죠. ‘BANGTAN TV’를 개설해 일명방탄밤(BTS Bomb)’이라 불리는 1-2분짜리 짧은 동영상에 멤버들의 일상생활을 담아 올리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마침 유튜브의 성장과 함께 오랜 기간 쌓아온 이들의 콘텐츠, 이들의 이야기는 전 세계 각국의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미지출처: 방탄소년단 트위터>

 


BTS는 데뷔 초부터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좋은 SNS 활용의 예'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매체를 통한 홍보 방식보다는 공식 SNS를 통해 멤버들의 사진과 영상을 공유하고 팬들과 교감했는데요. 멤버 개인 계정이 아닌 대표 계정만으로 소통하는 방식 역시 독특하면서도, 팬들이 더 친밀하게 다가갈 수 있게 해준 원동력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들의 공식 트위터 계정(@BTS_twt)의 팔로워 숫자는 어느새 1500만명을 훌쩍 넘어섰는데요. 비활동 시기에도 팬들과 소통에 적극적인 은혜로운 아이돌 이라는 뜻에서 '혜자소년단'이라는 애칭을 얻기도 했습니다. BTS에게 SNS는 홍보마케팅에 집중하는 통로가 아닌 자신의 일상을 알리는 플랫폼이자, 일방적인 전달의 창구가 아닌 쌍방향 소통 역할을 하는 전략이었던 것이죠.

 

그 결과 BTS는 팬들과의 연대감을 더 공고히 쌓을 수 있었는데요. 방탄소년단의 군대라는 뜻을 지닌 팬클럽 'Army(아미)'가 이들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홍보와 번역 계정을 자발적으로 만들어 프랑스, 러시아, 포르투갈, 베트남, 아랍어 등 11개 언어의 자막으로 실시간 제공하며 BTS의 이름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BTS SNS를 통해 자신들의 영향력을 확대해 갔고, 국적과 문화를 초월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감동코드를 EDM(전자음악)과 힙합에 담아냈습니다. 밝은 사랑 노래가 주를 이루는 아이돌 음악시장에서 BTS는 청춘의 고민과 불안을 이야기 하며 같은 세대 팬들이 크게 공감할 수 밖에 없게 한 것이죠.

 

또한, 전 세계에 있는 수십 만명의 Army(아미)의 강한 연대와 공유는 유튜브, 트위터 활용에 특화된 전 세계 젊은이들의 마음을 움직였는데요. BTS 음악 특유의 색깔과 한국 아이돌 그룹이 지닌 화려한 퍼포먼스, 칼군무, 무대 의상 등의 외적인 요소가 결합해 더 큰 인기를 불러일으킨 것으로 분석됩니다.



지금까지의 주류 미디어와 플랫폼의 틀을 깨고 SNS를 활용한 틈새 전략으로 성과를 이뤄낸 BTS. 과연 이들의 행보는 어디까지 이어질 지 궁금하지 않나요? BTS의 음악 세계와 매력이 궁금하다면, BTS의 신곡 'Fake Love'의 뮤직비디오를 감상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