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소식][소통단] 페이스북 광고 사용법
페이스북( Facebook)광고 사용법
안녕하세요. 아주캐피탈 소통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상현입니다. 오늘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중 하나인 페이스북에서 광고하는 법을 한번 공유해볼까 합니다. 페이스북은 요즘 기업뿐만 아니라 자영업 하시는 분들도 많이 이용하시는 광고의 한 채널인데요. 큰 규모의 비용을 집행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실 저는 개인적으로는 페이스북의 광고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용할 수 밖에 없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가장 큰 장점은 페이스북의 엄청난 data base 때문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이기에 가장 많은 회원을 보유하였고 또한 그 회원들의 엄청난 개인정보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친구가 있으며 어떤 학교를 나왔고 최근 어디를 방문했는지(어플에 gps 정보를 통해) 엄청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기에 광고를 하기에는 최적의 툴임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구글과 네이버 등 다른 방법의 채널도 다른 방식의 광고 효과를 제공하기에 페이스북이 최고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만 그래도 대중적으로 유명한 사이트 및 어플이기에 이렇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페이스북(Facebook) 광고 활용법
먼저 여러분의 기업 혹은 가게의 페이스북 계정이 있어야겠죠? 한 ID에 여러 가지 계정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해당 광고할 계정으로 들어가셔서 아래와 같이 시작하시면 됩니다. 페이스북으로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의 화살표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뜹니다.
그리고 광고만들기라는 곳을 클릭하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뜹니다.
여기서 여러 가지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여러분이 어떤 광고를 원하느냐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여기서 앱설치 광고를 클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으로 해야 할 것은 앱에 대한 url 입력입니다. 저는 앱 설치 광고를 할 것이기 때문에 Play store에서 저희 아주캐피탈 앱을 조회하여 그 url을 넣어 테스트 하겠습니다.
아래에 보시면 타켓도 넣을 수 있습니다. 바로 이 점이 페이스북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부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에 보시면 이제 여러분이 타켓팅한 고객들의 대략적인 숫자와 도달(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지는가), 그리고 링크클릭 예상치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수치들은 페이스북이 과거 데이터를 토대로 산출한 수치이기에 정확성은 보장 못해드리나 이정도 일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타겟 규모 또한 페이스북이 제공하기에 적정한 규모를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자 이제 노출 위치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광고대행사 같은 경우 전문적으로 노출 위치를 수정해도 무방하나 개인이 하기엔 다소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자동 노출 위치를 선택합니다.
페이스북이 세계 최고의 SNS임은 분명하나 광고의 타겟팅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노출을 높이는 방안은 자신이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효과 또한 천차만별이겠죠. 자 그 다음 얼마의 예산을 투입할까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일일 예산에 대한 최소한의 수치가 있습니다. 이렇게 쪼개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은 타 광고매체와의 차별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 타겟팅을 해야 하는데요 페이스 북은 이렇게 고객 세분화가 매우 잘되어 있습니다. 이를 좀 더 자세하게 본다면 먼저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서비스인 만큼 전 세계 어디든 타게팅할 수 있습니다. 연령 및 성별, 언어 또한 설정할 수 있으며 상세 타게팅 할 수 있는데 이 부분 역시 중요합니다.
상세 타게팅의 분류는 매우 잘 되어 있습니다. 인구 통계학적 특성, 관심사, 행동 등 여러가지 분류가 되어 있으며 이 항목들을 클릭하면 또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광고 분류에 감탄 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여행 카테고리를 분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류했을 때 이렇게 세분화 되어 나옵니다. 1주 전 여행에서 돌아옴, 2주 전 여행에서 돌아옴 등 페이스북은 고객의 위치정보도 확보하기 때문에 이러한 데이터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이는 여행에 관련된 카테고리일 뿐 다른 큰 카테고리를 고르면 다양한 타게팅이 가능하겠죠?
예산과 일정 또한 세분화해서 설정할 수 있고요.
인스타그램을 보유한 페이스북이기에 인스타그램까지 같이 광고가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램 광고에 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고가 노출되는 형태를 이렇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을 보면 이게 광고인지 일반 유저들이 올린 컨텐츠인지 모르는 경우도 많은데 이 또한 페이스북이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그러한 전략을 사용하는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주문하기 버튼을 누르면 광고가 원하는 날짜, 시간에 게재가 되는데요. 개인 자영업자 및 사업자도 어렵지 않게 상세 타게팅 및 위치설정으로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광고 활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마지막으로 당부 드리고 싶은 것은 페이스북 광고가 반드시 최선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현존하는 마케팅 기법의 하나일 뿐이지 여러분의 사업 및 고객에 따라 광고 형태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