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쳐&트렌드]명절 스트레스로 인한 명절 증후군을 아시나요?
명절 스트레스로 인한 명절 증후군을 아시나요?
아주캐피탈 공식 블로그 '아주 특별한 하루'를 찾아주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모두들 추석 연휴 잘 보내셨나요? 오랜만에 만나는 가족 친지들과 함께 푸짐한 명절음식을 나누고 덕담을 주고 받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셨겠지만, 이제 또 다시 일상으로 복귀해야 하는데요. 긴 연휴 동안 가사노동과 장시간 운전 등으로 피로를 호소하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명절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이를 최소화하는 대처법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명절 증후군이란?
명절증후군이란 과중한 가사노동과 장거리 운전, 친척간의 갈등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한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육체적인 고통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두통, 어지러움, 위장장애, 소화불량과 같은 가벼운 신체적 증상에서부터 장시간 운전과 가사 노동으로 인한 손목과 허리 관절 통증, 짜증, 불안, 답답함, 우울, 무기력감 등 다양한 정신적 증상을 호소하기도 하는데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낫겠지'하고 단순하게 여겼다가는 만성피로나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명절 증후군으로 겪게 되는 증상과 관리법>
- 긴장성 두통
명절증후군은 힘든 가사노동과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경제적인 부담감 등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피로와 스트레스가 쌓이다보면 원인을 알 수 없는 긴잔성 두통이 발생하곤 하는데요. 뒷목이 뻐근하게 아프고 양측 관자놀이가 조여오는 느낌이 드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두통이 나타날 경우 어두운 곳에서 잠깐 휴식을 취하거나, 아스피린이나 타이레놀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감기
피로가 쌓이면 면역긱능이 약해져서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 주부들의 경우 오랜만에 모인 가족들의 식사와 차례 음식 준비, 이로 인해 끊이지 않는 설거지와 청소까지 강도 높은 가사노동을 하게되면 스트레스와 피로누적으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데요. 과일이나 채소로 비타민 C를 보충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 손목통증
명절음식 준비로 손목을 사용하는 비중이 갑작스럽게 늘어나면 손목에 무리가 올 수 밖에 없습니다. 오랜 시간 칼질을 하거나 전을 부치는 주부에게 많이 나타나는 '손목터널 증후군'은 손목에서 손으로 이어지는 신경통로를 덮고 있는 인대가 두꺼워지면서 손바닥을 향하는 정중신경을 압박하는 경우 발생하는데요. 초기에는 손목이나 손가락 끝이 저리거나 뻐근한 느낌이 들다가 심해지면 손의 힘이 약해지고 경련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손목터널 증후군은 작은 방법으로도 예방이 가능한데요. 음식 준비 전 손목을 털거나 한 손으로 반대 손을 위, 아래로 펴주는 손목 스트레칭을 하고, 명절 음식을 만들 떄는 손목스냅보다 팔 전체를 활용해 손목인대에 압박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하루 종일 혹사 당한 손목은 잠들기 전 10~15분간 온찜질이나 마사지를 한다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척추피로증후군
장시간 운전으로 생길 수 있는 대표 질환으로 척추피로 증후군이 있습니다. 좁은 운전석에서 5~6시간 이상 머물다 보면 목이나 허리에 뻐근함을 시작으로 통증이 오는데요. 증상이 심할 경우 허리디스크 등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척추피로증후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1~2시간마다 휴게소를 들러 목과 척추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10~15분 이상 해주는 것이 좋고, 자기 전 따뜻한 물로 척추를 10분가량 마사지 해주면 피로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우울증
명절 연휴가 끝난 후에 무기력증과 우울증세를 호소하는 주부들이 많은데요. 친지들과의 긴장관계, 고된 노동에 지쳐 스트레스가 심해졌기 때문입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연휴 증 가족들의 가사노동 동참과 세심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명절증후군에서 빨리 벗어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자신만의 휴식을 취하는 것인데요. 충분한 휴식을 취해 육체의 피로를 푸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영화, 연극, 콘서트를 보러가거나 미용실, 네일숍 등 나를 꾸밀 수 있는 곳에서 힐링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아요.
명절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한 스트레칭
1. 명절 피로와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스트레칭
명절 증후군으로 힘들다고 누워있기 보다는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을 해 보세요. 스트레칭은 명절 동안 반복된 음식 준비로 인해 굳은 허리와 옆구리 근육을 이완하여 허리 통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1) 양 다리의 모양을 직각으로 접어 위, 아래로 포개어 놓습니다.
2) 팔을 편한 위치에 놓고 상체를 앞으로 숙입니다.
3) 이 자세를 15초 초 동안 유지, 좌우 1회씩 실시합니다.
2. 더부룩한 명절 음식 소화 잘 되게 하는 스트레칭
평소보다 많은 양, 기름 진 음식을 먹게 되는 명절에는 소화불량에 걸리기 쉽습니다. 다음 스트레칭을 하면 장 운동에 도움을 주고 활동량이 적었던 명절 연휴 내내 굳은 몸을 풀어주어 소화 및 활력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1) 두 다리를 11자로 골반 넓이로 벌리고 서 주세요.
2) 무릎을 살짝 구부린 다음 허리로 원을 그리며 천천히 돌려줍니다.
3) 좌우 5회 반복합니다.
지금까지 추석 연휴 후 찾아올 수 있는 명절증후군의 증상과 대처법 등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명절증후군에서 보다 빨리 벗어나기 위해서는 흐트러진 생활리듬을 원래대로 회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고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어 명절 증후군에 대비하시기 바라요. ^^ 그럼 다음 번에도 알차고 생생한 정보로 여러분을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