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연결하다/자동차

프리미엄 감성으로 무장한 혁신적인 SUV 2016 포드 쿠가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3. 23. 14:24

프리미엄 감성으로 무장한 혁신적인 SUV 

2016 포드 쿠가





안녕하세요, 아주캐피탈 공식 블로그 '아주 특별한 하루'를 찾아주신 여러분~! 오늘은 국내 시장에서 디젤 차량을 속속 선보이며 디젤 라인업을 강화해온 포드의 새로운 자동차, 2016 포드 쿠가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스페인 발렌시아 공장에서 생산되는 이 '뉴 쿠가'는 현재 판매 중인 포드 이스케이프와 외형이 같지만 유럽형 디젤 엔진을 장착해 전혀 다른 '심장'을 갖춘 모델인데요, 지금부터 그 제원과 특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2016 포드 쿠가 제원 살펴보기





포드가 국내 시장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디젤 SUV인 2016 포드 쿠가는 고성능의 디젤 엔진과 풍부한 스마트 기능으로 무장한 중형 SUV입니다. 2016 포드 쿠가에 장착된 2.0L 듀라토크 TDCi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40.8㎏·m의 높은 동력 성능을 자랑하는데요, 특히 낮은 RPM 영역에서 높은 토크를 발휘해 저속에서도 즉각적인 반응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연비는 ℓ당 13.0㎞로 동급 최고 수준이라 합니다.


2016 포드 쿠가에는 엔진의 효율성과 친환경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기능들도 적용됐습니다. 이 중에서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은 정차 때 자동으로 엔진이 꺼졌다가 엑셀러레이터를 밟으면 다시 시동이 걸리는 기능으로 도심 주행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것은 물론, 공회전 시 배기 가스를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 기능을 활용하면 5~10% 연비 절약도 가능해집니다. 변속기는 작동 유연성이 우수한 습식 듀얼클러치 방식인 6단 파워시프트가 적용됐습니다. 


여기에 지능형 'AWD및 첨단 토크 온 디맨드 시스템'을 탑재해 각 바퀴에 최적량의 토크를 공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AWD및 첨단 토크 온 디맨드 시스템은 노면 상태가 수시로 변화하는 험로에서도 항상 최고의 구동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합니다. 특히 뉴 쿠가의 서스펜션과 핸들링은 독일의 뉘르부르크링에서의 테스트를 통해 다듬어져 역동적인 퍼포먼스를 원하는 운전자들을 만족시킬 것으로 기대를 불러 모으고 있습니다. 




2016 포드 쿠가 디자인 살펴보기





쿠가의 디자인은 '단순함 속의 역동성'을 기조로 삼고 있습니다. 유럽 포드의 시그니처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는 '키네틱(Kinetic)'이 적용된 쿠가는 날렵한 듯하면서도 차량 전반적으로 풍성한 볼륨감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역동성이 한층 강조된 느낌입니다. 라디에이터 그릴은 고속으로 자동으로 그릴을 열고 닫아 공기저항을 줄이면서 연비를 높여주는 '액티브 그릴 셔터'가 탑재 되어 있습니다.





실내는 기존 이스케이프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시트포지션이 높은 데다 A필러도 두껍지 않아 전방 시야가 탁 트인 느낌이여 센터페시아는 다양한 라인과 음영이 겹쳐져 역동적으로 조형되어 있습니다. 시트는 2열 구성으로 승차정원은 총 5명입니다. 2열 시트는 6:4 분할 방식으로 이뤄져 있는고 트렁크 공간은 기본 406ℓ로 차체 크기와 비교했을 시 넉넉한 편입니다. 뒷좌석을 모두 접을 경우에는 최대 1,603ℓ까지 늘어납니다. 




2016 포드 쿠가 안전 및 편의사양 살펴보기



그럼 포드 쿠가의 안전과 편의사양을 둘러보도록 할까요? 쿠가에는 탑승자의 안전을 보호하는 다양한 장치들이 탑재되었는데요, 이 중 대표적인 것으로 '차선 이탈 경구 기능'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깜빡이를 켜지 않고 차선을 넘는 경우 핸들에 진동을 주고 핸들의 방향을 직접 조절하는 기능합니다. 운전에 집중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운전자에게 경각심을 줄 수 있는 장치라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저속 주행 상황에서 충돌 위험을 감지할 경우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액티브 시티 스톱(Active City Stop)' 기능을 포함해 다양한 기능이 적용됐습니다. 


안전기능 이외에도 2016 뉴 쿠가에는 다양한 편의 및 엔터테인먼트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간단한 발 동작을 통해 손을 사용하지 않고 쉽게 트렁크 뒷문을 열 수 있는 핸즈프리 테일게이트, 안내음성과 센서를 이용해 주차를 돕는 자동 주차 보조 시스템과 보다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음성인식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싱크2 등 다양한 편의 장치를 갖추고 있죠. 


2016 포드 쿠가는 '트렌드'와 '티타늄' 두 가지 트림으로 판매되며 국내 판매 가격은 개별 소비세 인하를 반영해 3,940만원부터 4.410만원 선입니다. 



쿠가는 포드 고유의 미국적인 실용성에 100년 전부터 유럽에 터전을 두고 디젤 기술을 개발해온 유럽 포드의 기술력이 더해지며 미국형과 유럽형 모델의 장점이 모두 공존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 쿠가는 유럽 포드에서 개발된 데다 독일 뉘르부르크링에서의 테스트를 통해 기능을 다듬으며 유럽 시장 내에서도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데요, 합리적인 가격과 최고의 연비, 좋은 성능으로 무장한 2016 포드 쿠가가 우리나라에서는 얼마만큼의 판매고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포드 쿠가의 제원과 특징을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그럼 다음 번에 새로운 이야기로 돌아올 것을 약속 드리며 이야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지 출처 


2016 포드 쿠가 : 네이버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