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초보자를 위한 캠핑 준비물 소개
캠핑 초보자를 위한 캠핑 준비물 소개
안녕하세요. 아주캐피탈 공식블로그 '아주 특별한 하루'를 찾아주신 여러분~! 선선한 가을바람이 부는 요즘, 캠핑하기에 더 없이 좋은 계절입니다.
최근 캠핑 인구가 많이 늘기는 했지만, 캠핑 준비물로 어떤 것부터 챙겨야 할지 모르는 캠핑 초보 분들이 계실 텐데요. 오늘은 캠핑에 처음 도전하는 분들을 위해 갖춰야 할 캠핑준비물에는 어떤 것을이 있는지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캠핑 초보자가 캠핑준비물을 구입하기 전 알아야 할 것
캠핑을 처음 떠나고자 마음을 먹으면 준비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설레는 마음에 이것저것 사야 할 것 같지만
사용하지도 않는 용품을 챙겨간다면 분실의 위험은 물론 결국 짐만 될 수 있는데요. 캠핑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라면 주변에 있는 캠핑 경험자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요즘은 주변에서 쉽게 캠핑 경험자를 만날 수 있을 텐데요. 텐트 구매 방법부터 캠핑장 예약방법 등 캠핑할 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상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혹은 사기 망설여지는 물품은 빌리는 것도 좋습니다.
캠핑 경험자를 통해 조언을 구하는 것만으로 부족하다거나 텐트 등 장비 구입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캠핑을
자주 즐기는 이웃이나 지인과 함께 캠핑을 떠나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장비를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캠핑 준비물을 챙기는 데 큰 부담이 없고, 처음 경험 해 보는 캠핑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어 학습 효과도 크답니다.
이렇게 직접 캠핑을 즐겨보시고 이후에도 캠핑을 또 가도 좋겠다고 생각된다면 본격적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캠핑 장비를 하나씩 차근차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캠핑장 초보들을 위한 기본적인 캠핑준비물, 텐트와 타프
텐트
캠핑을 할 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준비물은 텐트입니다. 야외에서 쉴 곳을 제공해주며 비바람을 막아주고 잠을 잘 수 있는 공간이죠. 그래서 집을 고를 때처럼 신중하게 고르는 것이 중요한데요. 가장 먼저 인원수를 고려해 사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을 떠나는 인원수의 1.5배를 수용할 수 있는 것으로 사면 충분한 여유 공간으로 잠자리의 편안함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주로 가는 캠핑 장소나 날씨 등을 체크한 후 본인의 캠핑 스타일에 맞춰서 적합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텐트는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서 오토캠핑과 알파인용(백팩)으로 나눌 수 있는데 오토캠핑용 텐트는 자동차를 이용한 캠핑에 적합하게 만들어 사이즈가 크고 중량이 무거운 편이며, 보통 어른도 서서 움직일 수 있을 만큼 실내 공간이 넓습니다.
알파인용은 등산용 텐트라 배낭에 넣을 수 있을 만큼 무게가 가볍고 부피가 작은 것이 특징인데요. 여기서는 접근이 쉬운 오토 캠핑용 텐트를 기준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토 캠핑용 텐트의 대표적인 종류로는 거실형, 돔형, 티피형 등이 있습니다.
돔형
지붕이 둥글게 된 텐트. 보통 3~5인용이며 알파인용 텐트처럼 작고 가벼운 것이 특징이며 혼자서도 쉽게 설치할 수 있고 텐트를 친 후에도 이동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타프와 연결해 봄부터 가을까지 많이 이용하는데, 데크를 이용하는 캠핑장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거실형
타프
캠핑 초보자분들에게 '타프'는 조금 생소한 단어일 텐데요. 타프란, 방수천을 뜻하는 타폴린(Tarpaulin)의 약자로 햇볕이나 비를 피하기 위한 '그늘막'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텐트나 캠핑카 옆에 타프를 고정하면 취사 및 각종 활동을 할 수 있으며 특히 여름에는 거실용 텐트나 침실용 텐트 없이 타프와 침낭만으로 오토캠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모양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육각형 모양의 헥사 타프는 그늘 면적은 적지만 바람에 강하고, 사각형 모양의 렉타 타프는 그늘 면적은 넓지만 바람에 약한 편입니다.
그럼 캠핑 준비물의 가장 기초가 되는 텐트와 타프에 대해 살펴봤으니 나머지 세부적인 준비물을 알아볼게요.
캠핑장 초보들을 위한 캠핑 준비물 리스트
그라운드 시트 & 매트
텐트 바닥에 까는 그라운드 시트와 매트는 땅에서 올라오는 습기와 냉기를 막아 줍니다. 특히 겨울 캠핑 시
편안한 잠자리를 위해서는 바닥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데요. 그라운드 시트와 매트를 활용해 보온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라운드 시트를 깐 후 텐트를 치고 텐트가 완성되면 텐트 안에 은박매트나 에어매트를 깔아 주면 됩니다. 특히 매트가 없으면 잘 때 허리가 아플 수 있으니 꼭 챙겨야 할 필수품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침낭
산속과 계곡은 새벽이 되면 한여름에도 쌀쌀할 수 있으니 안락한 취침을 위해서는 침낭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한겨울에는 오리털이나 거위털 충전재로 만든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봄이나 가을에는 비교적 관리가 편하고 저렴한 함성섬유 충전재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테이블, 의자
캠핑장에서 편안하게 식사를 하기 위해서는 테이블과 의자 역시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캠핑용 테이블에는 '폴딩 테이블 'IGT 테이블'(Iron Grill Table), '로우 테이블' 등이 있는데요.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는 폴딩 테이블이나 로우테이블을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의자는 테이블 높이에 맞는 내구성 좋은 제품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랜턴
랜턴은 어두운 밤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장비입니다. 랜턴은 타프 전체를 비출 수 있는 대용량 랜턴과 주변 곳곳에 놓을 수 있는 소용량 랜턴, 텐트 내부를 밝힐 건전지 랜턴등 2,3개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사도구
캠핑장에서 음식을 만들어 먹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취사도구들이 필요합니다. 취사도구로는 코펠과 휴대용 가스버너 등이 있으며 바비큐 음식 등을 위해서는 장작을 얹어 불을 피우는 화로대를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릴을 얹어 각종 고기와 채소를 구워 먹을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불의 세기를 조절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기타 품목
종이컵, 수저, 수세미, 쓰레기 봉투, 난로, 세면도구, 수건, 모기향, 에프킬라, 비상약 등
이렇게 캠핑 초보자들을 위한 준비물을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캠핑 초보라고 주저하지 마시고, 가족과 함께 멋진 가을 풍경과 맛있는 음식을 즐기며 소중한 추억을 만드시길 바라요:)
이미지 출처
돔텐트 http://www.promotion-display.com
거실형텐트 http://hdimagegallery.net
티피형텐트 http://www.camproute45.com/
헥사타프 http://www.equipt1.com
렉타타프 http://www.tent-mark.com
그라운드시트 http://www.aliexpress.com
매트 http://survivalcommonsense.com
침낭 http://www.phdesigns.co.uk/
캠핑테이블&의자 http://www.dealsdirect.com.au/
취사도구 http://www.tauntonleis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