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 SUV의 귀환, 포드의 2016 익스플로러
가솔린 SUV의 귀환, 포드의 2016 익스플로러
안녕하세요, 아주캐피탈 공식 블로그 아주 특별한 하루를 찾아주신 여러분~! 오늘 소개해드릴 이야기는 오는 15일 출시될 포드의 대형 SUV, 2016 익스플로러에 대한 것입니다. 2016 익스플로러는 기준 모델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2016 익스플로러의 자세한 제원을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2016 익스플로러 연비와 제원 살펴보기
2016년형 익스플로러는 기존 5세대 포드 익스플로러의 부분 변경 모델입니다. 2016 익스플로러의 파워트레인 구성은 2.3 에코부스트와 자연흡기 방식의 3.5 V6 Ti-VCT, 3.5 에코부스트 V6 등 세 가지 엔진과 6단 자동 변속기로 구성됐습니다.
현재 국내 수입 판매 중인 2015년형 익스플로러는 2.0 에코부스트와 3.5 V6 Ti-VCT 엔진이 탑재된 모델인데요, 여기서 2.0 에코부스트 대신 더 강력한 2.3 에코부스트 엔진으로 바뀌고 3.5 모델은 기존의 V6 Ti-VCT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과 3.5 에코부스트 V6로 라인업이 확장되었습니다.
3.5 에코부스트 V6 가솔린 엔진은 최고 365 마력의 출력을 내며 최대 토크는 48.5 kg.m에 이릅니다.3.5 V6 Ti-VCT 엔진은 290 마력에 35.3 kg.m으로 기존 모델과 동일하며, 2.3 4기통 에코부스트 가솔린 엔진은 280 마력에 43 kg.m으로 3.5 자연흡기 모델보다 강력한 동력 성능을 냅니다.
2016 익스플로러의 연비는 미국 기준으로 33.5 Ti-VCT FWD 모델의 경우 시내 주행 시 6.8km/ℓ, 고속도로 주행 시 9.3km/ℓ인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아직 한국에서의 공인연비는 공개되지 않은 만큼 이 부분은 좀 더 눈 여겨봐야 할 것 같습니다.
2016 익스플로러 디자인과 성능 살펴보기
2016 익스플로러의 외관에서 제일 먼저 눈여겨 볼 곳은 차량 전면부가 아닐까 싶습니다.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벌집 모양의 라디에이터그릴을 탑재해 한층 남성적이고 강인한 이미지를 부각한 것입니다. 여기에 LED 헤드 램프, LED 시그니처 라이팅 등을 새롭게 적용하고 패션 루프랙과 새로운 리어 스포일러 등을 적용하면서 최신 차종에서 유행하는 각종 스타일링 옵션과 에어로다이나믹을 반영했습니다.
실내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너바나 가죽을 적용한 새로운 시트와 스티어링 휠에 적용된 우드 장식입니다. 센터페시아의 버튼 식 인터페이스도 눈에 띄는데요, 기존 익스플로러가 터치 타입이었던 것에 비해 2016년에는 버튼 식으로 디자인 테마가 바뀌었습니다. 기존 모델이 네비게이션 작동 상태에서 열풍시트나 스티어링 휠 열선을 작동할 때마다 네비게이션 화면에서 SYNC 홈 화면으로 화면을 전환해야만 했던 불편함이 있었지만 2016 익스플로러에서는 이러한 걱정은 접어두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밖에도 이전에 비해 충전 속도가 두 배 이상 향상된 새로운 USB단자와 강한 출력을 자랑하는 소니의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 열선 스티어링 휠 등의 편의 장비도 많이 탑재했습니다.
2016 익스플로러의 안전 사양은 기존 모델에 있던 스티어링 휠과 연동되는 차선 유지 시스템, 액티브 파크 어시스트, 전방 충돌 및 제동 보조 기능이 반영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고스란히 탑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교차로 교행 차량 경고 기능, 오토 하이 빔, 고속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액티브 그릴 셔터, 고속 충전 대응 스마트 USB 등 기존 차량에서 볼 수 없던 다양한 안전 사양들이 추가된 것이 눈에 띄네요.
지금까지 2016 익스플로러의 제원을 살펴보았는데요, 익스플로러는 지난 1990년 첫 출시 이후 다섯 번의 세대교체를 거치며 전 세계에서 700만 대 이상 판매된 포드의 베스트셀링카입니다. 포드 익스플로러는 모노코크 바디를 채용해 승용차에 견줄만한 안락한 승차감과 탁월한 안전성이 돋보이는 차량이며 적재공간도 많아 여행과 야외활동에도 적합한 차량인데요, 여기에 포드코리아는 업계 최고수준인 5년·10만㎞ 무상보증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또, 다른 수입 대형 SUV에 비해 보다 합리적인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도 익스플로러의 장점인 듯 싶습니다. (2015 익스플로러의 경우 가격은 4,780~5,400만입니다.) 아직 2016 익스플로러의 정확한 가격이 공개되지 않은 상황이긴 하지만 전작과 마찬가지로 합리성을 중시한 가격대를 형성한다면 가솔린 SUV의 선두주자로서 익스플로러의 입지는 더욱 공고해질 것 같습니다. ^^
이미지 출처
2016 익스플로러 : 네이버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