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가지 맛, 다섯 가지 매력의 2015 문경 오미자축제
다섯 가지 맛, 다섯 가지 매력의 2015 문경 오미자축제
안녕하세요, 아주캐피탈 공식 블로그 '아주 특별한 하루'를 찾아주신 여러분~!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어느덧 성큼 다가왔는데요. 오늘은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의 5가지 맛이 나는 신비의 과일인 오미자 수확 시기에 맞춰 열리는 문경오미자 축제 소식을 준비했습니다.
문경은 우리나라 오미자 주산지로 알려졌으며 특히 문경 오미자는 백두대간 자락에서 자생하는 토종 오미자를 옮겨와 명품 오미자로 각광 받고 있는데요. 다양한 체험행사와 볼거리로 가득한 문경오미자 축제로 함께 떠나볼까요?
2015 문경오미자축제
2015 문경오미자축제
기간 : 2015.09.11(금)~2015.09.13(일)
주소 :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새재로 932
행사장소 : 문경새재 도립공원 야외공연장 일원
문의 : 054-571-7677
홈페이지 : http://www.5mjja.or.kr
문경시가 주최하고 문경오미자축제 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문경오미자축제는 매년 오미자 수확시기인 9월에 열리는 문경지역의 대표적인 축제입니다.
문경의 대표 특산물이자, 웰빙 식품으로 인기를 한 몸에 모으고 있는 문경오미자의 우수성을 알리고 수확의 기쁨을 농민들과 소비자가 함께하는 한마당 축제의 장으로 발전하기 위해 마련되었는데요. 단순히 먹고 즐기는 지역잔치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농가의 소득증대와 직결되는 알찬 축제로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고 해요.
축제 참가자들 또한, 오미자 밭에서 직접 자신이 구입 할 오미자를 딸 수도 있고, 빨갛게 익은 오미자를 배경으로 사진촬영, 즉석 오미자 웰빙 음식 만드는 법 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오미자는 시잔드린, 고미신, 시트럴, 사과산, 시트르산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심장을 강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며 면역을 높여주어 강장제로 쓰는 과일입니다.
또한, 폐 기능을 강하게 하고 진해, 거담 작용이 있어서 기침이나 갈증 등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을 주는데요.
축제 참가자들이 직접 건강에 좋은 오미자를 수확해보고 오미자즙 만들기, 오미자 막걸리(맥주) 빨리 마시기,
오미자 많이 집기 등 다양한 이색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문경오미자 축제에서 생오미자와 건 오미자, 오미자 와인, 오미자 초콜릿 등 다양한 오미자 음식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건강왕 퀴즈 대회, 문경 맛 경연대회, 문경 문화한마당, 붉은 활력 가요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니 건강에 좋은 오미자와 함께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문경오미자축제-오미자 먹는 방법
단맛, 신맛, 쓴맛, 매운맛, 짠맛의 다섯 가지 맛을 지녔다고 해서 오미자(五味子)라고 불리는 이 과일은 주로 차갑게 우려내어 차로 마시면 좋은데요.
비타민이 풍부해 더위에 지쳤을 때 활력을 선사하며 갈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머리가 복잡할 때나 권태로운 날 신선한 자극이 필요할 때도 잘 어울리는데요. 건 오미자를 물에 부어 하루 정도 우려내는 방법과 오미자 청을 만들어 희석해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수박이나 배, 유자, 귤 등을 첨가해서 과일 화채로 활용해도 좋고, 항균기능이 있어 물김치류의 국물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문경오미자축제와 함께 둘러보면 좋을 문경의 관광 명소
1. 문경새재 도립공원
주소 :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새재로 923
전화 : 054-571-0709
쉬는날 : 1월 1일, 추석/설날 당일
홈페이지 : http://saejae.gbmg.go.kr
백두대간 조령 고개를 넘어가는 문경새재는 예로부터 한강과 낙동강 유역을 잇는 영남대로 상의 가장 높고 험한 고개로, 문화 경제, 국방의 요충지였다고 하는데요. 새도 날아서 넘기 힘든 고개, 억새가 우거진 고개, 또는 하늘재와 이우리재 사이, 새로 된 고개 등의 뜻으로 새재라는 이름이 지어졌다고 합니다.
이곳은 자연경관이 빼어나고 유서 깊은 유적과 설화, 민요 등으로 이름 높은 곳인데요. 역사에 얽힌 갖가지 전설을 비롯하여 임진왜란과 신립 장군, 동학과 의병이 남긴 사담이 골골이 서려 있는 역사의 현장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 일대를 지방기념물, 도립공원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어 전국에서 관람객이 가장 많이 찾는 곳 중의 하나랍니다.
다양한 볼거리가 가득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가 볼 만한 곳은 바로 문경새재 오픈세트장인데요. KBS에서 고려 시대를 배경으로 사극을 촬영하기 위해 건립한 곳입니다. 조령산과 주흘산의 산세가 고려의 수도 개성의 송악산과 흡사할 뿐 아니라 옛길이 잘 보존 되어 있어 사극 촬영장으로 매우 적합하여 촬영장을 설치하게 된 것인데요. 현재는 문경시의 지원으로 과거 고려 시대를 배경으로 한 세트장을 허물고 조선 시대의 모습으로 준공했다고 합니다. 아이들과 역사체험을 하고 싶은 분들은 한번쯤 둘러보면 좋을듯하네요.
2. 문경 석탄박물관
주소 :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왕능길 112
전화 :054-571-2475
이용시간 : 09:00~18:00/17:30까지 입장
*동절기 ~17:00(16:30까지 입장)
홈페이지 : http://www.coal.go.kr
문경 석탄박물관은 문경시 가은읍 왕릉리의 옛 대한석탄공사 은성광업소에 개관한 전문 박물관인데요. 국가 기간산업의 원동력이었던 석탄의 역할과 그 역사적 사실들을 한곳에 모아 체계적이고 일목요연하게 전시하여 역사적 교육의 학습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만든 곳입니다.
무엇보다 외관부터가 연탄의 모습으로 꾸며져 있어 인상적이며, 석탄과 관련된 산업, 생활사 등을 전시하여 석탄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아이들에게도 좋은 현장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층 전시실에는 우주의 탄생에서부터 지구의 형성, 석탄의 기원과 변천, 석탄이 형성되는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전시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1970년 대한석탄공사 은성광업소 지하 600m에서 캐낸 덩어리 석탄과 화석, 황철석, 자수정, 규화목, 규장암 등의 암석류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2층 전시실에는 석탄운반용 증기기관차와 연탄제조기, 채탄 도구, 측량장비, 통신장비, 화약류, 광산보안장비 등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또한, 탄광촌의 모습과 막장 굴진 작업 광경, 갱도 작업 모습, 석탄선별 작업 광경을 밀랍인형으로 생생하게 전시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폐광 직전까지 활용되던 실제 갱도에 전시공간을 구성한 갱도 전시장, 광업소 분위기와 실제 갱도를 체험할 수 있는 야외전시장 등이 있어 잊혀 가는 석탄에 대한 모든 것을 체험해보고 관람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3. 짚라인
주소 :경상북도 문경시 불정길 174
문의 :1588-5219
쉬는날 : 연중무휴
홈페이지 : http://www.zipline.co.kr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짚라인은 활동적인 체험을 원하는 분들께 소개해드리고 싶은 아웃도어레포츠입니다.
대한민국은 물론 아시아 최초로 선보이는 짚라인은 미국과 유럽, 호주를 비롯해 세계 여러 나라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새로운 개념의 레포츠인데요.
짚라인코리아에서 수년간의 해외 현지조사를 바탕으로 전문 엔지니어의 철저한 감수와 설계 하에 문경 불정자연휴양림에 짚라인 코스를 설치했다고 합니다.
짚라인은 계절이나 기후에 구애 받지 않고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인데요. 양편의 나무 또는 지주대 사이로 튼튼한 와이어를 설치하고 연결된 트롤리(Trolley)를 와이어에 걸어 빠른 속도로 반대편으로 이동하는 레포츠로, 와이어를 타고 이동할 때 '지잎~'하는 소리가 난다고 하여 '짚라인'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불정자연휴양림이 자리한 불정산은 해발 487m로 백두대간의 중심이자 자 동식물의 남, 북방 한계선이 지나는 중간지점이기도 한데요. 이곳에서 즐기는 국내 최다 9개의 다이나믹한 짚라인 코스는 아찔한 능선과 계곡의 조화 속에서 짚라인 고유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답니다.
코스를 지날수록 자신감과 즐거움은 더해지며 더욱 박진감 넘치는 짚라인 만의 다이나믹한 스릴과 재미를 경험할 수 있어 가족과 친구, 연인과 함께 색다른 체험을 즐기고 싶은 분들은 꼭 한번 체험해보시길 바라요.
이미지 출처
축제 프로그램, 현장 이미지 : 문경오미자축제 공식홈페이지
문경지역명소 이미지 : 문경 문화관광 홈페이지.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