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과 연결하다/금융소식

아주캐피탈의 새로운 도전! '아주 든든한 금융교육'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6. 16. 11:35

아주캐피탈의 새로운 도전! 

'아주 든든한 금융교육'





날이 가면 갈 수록 꺾일 기세는커녕 더욱 기승을 부리는 금융 사기. 인터넷이나 신문에는 연일 새로운 금융사기 수법과 사례에 대한 기사가 올라오는 요즘, 여러분의 통장은 안녕하신가요?

 




‘금융 無개념’ 직장인 信不者 30만명, ‘별생각 없이…’ 멀쩡한 人生망친 치명적 선택 (조선일보 3월12일)

‘나 김무성인데’ 사칭 전화(중앙일보 3월26일), “제2 이해인 막아라” ‘피싱’과의 전쟁(문화일보 3월30일)

금감원 ‘금융사기와 전쟁’(매일경제 3월31일) ‘평소 거래하던 은행직원 사칭…’(매일경제 4월13일)

 


남녀노소 불문, 학력과 지역, 심지어 업과 관계없이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2015년 1분기에 발생한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86%나 증가했으니 말입니다. 아주캐피탈은 전직원 100% 봉사활동 참여의 나눔활동을 넘어 금융업 본업과 연계성이 높은 사회적 문제해결에 참여하고자 ‘아주 든든한 금융교육’을 준비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주 든든한 금융교육’에 대해 보다 자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주캐피탈의 새로운 사회공헌 프로그램, '아주 든든한 금융교육'이란?!



2015년 3일 서초동 아주캐피탈 본사에서 열린 은퇴장년층을 위한 ‘아주 든든한 금융교육’ 업무협약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습니다(왼쪽부터 아주캐피탈 이윤종 사장,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차흥봉 회장, 경제교육 전문업체 이티원 김재영 대표).



'아주 든든한 금융교육'은 아주캐피탈이 기획과 운영을 맡고, 공익법인 사회복지협의회가 자문을 맡아 진행하는 새로운 사회공헌활동입니다. 금융사기의 대처와 예방 방법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아주캐피탈은 캐피탈 업계에서는 드물게 금융사기단의 범죄 유형을 수집하고 고객들에게 사기 전화번호와 수법을 수시로 업데이트해 공지하는 것은 물론, 경찰청 사이버수사대와 금융감독원, 검찰청 등 공공기관은 물론 각 통신사 등 민간기업과 공조하여 금융사기단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의 수법을 파악해 피해를 종전 대비 60% 이상 감소시킨 노하우를 전합니다.

 

금융감독원에서 시행한 ‘금융이해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인(만18세~만79세)의 금융이해력 수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경제활동이 왕성한 40대(71.3점)의 금융이해력 수준이 가장 높은 반면, 청년층인 20대(60.3점)와 고령자(58.1점)의 금융이해력은 낮게 나타납니다. 금융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성인의 이해력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모습도 보입니다.

 

100세 시대, 은퇴를 앞두거나 은퇴 후 제2막 인생을 준비하는 우리 부모님들. 금융이해력 수준이 가장 낮은 그분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금융생활을 위하여 꼭 필요한 내용을 담는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은퇴장년층의 금융사기 예방과 세대 간 금융 역량 격차 해소를 위한 ‘아주 든든한 금융교육’은 크게 다섯 개 주제로 구성됩니다. 각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아주 가까운 금융생활 

2. 아주 다양한 금융상품 

3. 아주 황당한 금융사기 

4. 아주 쉬운 금융기기 

5. 아주 멋진 제2막 인생




현재, ‘아주 든든한 금융교육’은 서울과 경기, 인천 지역을 포함한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시니어클럽, 실버타운 등 은퇴장년층이 모여있는 기관의 접수를 받고 있는 중이며, 일부 기관의 금융교육 일정은 확정한 상태입니다. 강의에 대한 문의, 신청은 아래로 연락바랍니다.






아주든든한금융교육-강사지원서.docx


 

아주든든한금융교육-기관신청서.docx


☞ 본 강사지원서와 기관신청서 양식을 클릭하시면 파일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아주캐피탈 '아주 든든한 금융교육' 강사양성과정 프로그램



아주캐피탈에서 금융소외계층(은퇴를 준비하는 중장년층 등)을 대상으로 금융개념을 전하고, 금융사고 예방교육을 함께 할 전문 금융강사를 모집합니다. 함께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내용 확인하신 뒤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 모집 내용


- 분야 : 금융교육 전문강사

- 인원 : OO명 내외

- 지역 : 전국의 노인 복지시설, 시니어클럽 등

- 자격요건 

ㅇ국내외 4년제 대학 이상 졸업자 

ㅇ 강사로서 소임에 충실할 수 있는 심신이 건강한 자

ㅇ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본 강사활동이 가능한 자 우대

ㅇ 금융기관 종사자(은퇴자) 중 강의 유경험자 우대

 

󰊲모집 기간: 6월8일(월)~ 21일(일), 14일간

 

󰊲응모: 강사닷컴 http://bit.ly/1B84f24

         사람인 http://bit.ly/1e4EpCc

 

󰊲 활동비용: 1회2시간, 17만원 예정

 

※ 강사 문의 : 아주 든든한 금융교육 담당자 최민지 대리 (02-2077-9844, mjmj@etone.co.kr)

    


‘아주 든든한 금융교육’에 함께하실 강사 분들은 ‘강사양성과정 프로그램’을 수료하셔야 하는데요, 그 내용을 미리 엿보도록 할까요~?





‘아주 든든한 금융교육’ 강사양성과정 프로그램은 KDI 경제정보센터의 천규승 연구위원과 트러스톤연금교육포럼 강창희 대표님께서 진행 해 주실 예정입니다.

 

천규승 연구위원은 ‘생산, 분배, 소비 이야기’, ‘위대한 유산’, ‘경제는 습관이다’, ‘부모들의 생각 바꾸기’, ‘중학 생활금융’, ‘금융생활 내비게이션’등의 숱한 저서를 남기며 활발하게 활동 중인 경제학자이며 강창희 대표님은 현대투자신탁운용 대표이사와 굿모닝투자신탁운용 대표이사, 미래에셋 부회장 등을 역임하시며 현재는 트러스톤연금교육포럼의 대표로 활동 중인 금융 전문가입니다.

 

‘아주 든든한 금융교육’을 위해 다양한 조언과 노하우를 들려주실 것으로 기대되는 두 분 전문가의 강연은 추후 아주 특별한 하루를 통해 다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새롭게 출범한 ‘아주 든든한 금융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아주 든든한 금융교육’은 이제 첫 발을 내밀었을 뿐, 앞으로 가야 할 길이 매우 많습니다. 그 여정 속에서 힘들고 어려운 일도 생길 테지만 아주 든든한 금융교육을 시작하게 만든 원동력과 초심을 잃지 않고 끝까지 나아가려 합니다. 이 새로운 도전이 밝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소망을 품고 말이죠! 늘 격려와 응원을 보내주시는 여러분께 감사 드리며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