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단] 통합 컨텐츠 관리 시스템(CMS) 워드프레스
통합 컨텐츠 관리 시스템(CMS) 워드프레스
안녕하세요 아주캐피탈 IT기획/보안팀에 근무하고 있는 윤여황 매니저 입니다. 제가 이번에 아주캐피탈 공식블로그에 이번에 작성할 블로그의 주제는 ‘워드프레스(Wordpress)’에 대한 것입니다.
‘ 워드프레스(Wordpress)는 세계 최대의 오픈 소스 저작물 관리 시스템이다. 2003년 매트 물렌웨그가 창립하였다. 국내에서는 서울특별시 홈페이지가 워드프레스로 구성되었다.…..’
- 위키피디아 중
위의 문장은 위키피디아(Wikipedia)에서 정의한 워드프레스의 개념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워드프레스는 최신 기술(HTML5)를 적용하여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에 최적의 화면을 자동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지원하는 플랫폼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전 세계 웹사이트의 1/6은 '워드프레스'를 통한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 https://wordpress.org/
이미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이 재미있는 플랫폼을 가지고 다양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웹사이트의 1/6에 달하는 사이트들이 이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구축된 것이라고 하니 그 규모는 상상이 가지 않을 정도로 어마어마하죠. 아마도 워드프레스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들이 사용하고 있는 CMS(오픈 소스 블로그·콘텐츠 관리시스템)가 아닐까 싶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기업의 홈페이지 구축(CNN, 삼성전자 등)에 이용되는 것은 물론 개인이 독립적 블로그를 만드는 데 활용되기도 하는 등, 그 활용도가 매우 무궁무진합니다.
이러한 워드프레스는 국내에 알려지게 된 지는 몇 년 안되었지만 사용 추이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는 네이버 트렌드의 통계를 살펴보셔도 알 수 있는 항목이죠.
<네이버 트렌드 통계 참조>
여러분은 미국의 유명한 뉴스 사이트 CNN에 접속해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만약 접속해 보신적이 없으시다면 지금 CNN에 방문해 보세요. (사이트 바로 가기 : http://www.cnn.com)
이 사이트에서는 사이트의 크기(인터넷 창 크기로 조절)를 자유자재로 바꾸어도 사이트 내에서 보여지는 콘텐츠들이 최적의 화면으로 변경됨을 보실 수 있습니다. 태블릿 PC, 스마트 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도 최적화된 해상도를 제공하는 이 기능은 HTML5에 추가된 ‘@media’라는 태그로 가능하게 됩니다. (HTML4까지는 해당 태그의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블로그 또는 공식 홈페이지로 자유자재 사용이 가능한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위에서 언급한 ‘반응형’이라는 점입니다. 현재까지 나와 있는 ‘홈페이지’들은 웹과 모바일에서 구동되는 2가지 형태의 사이트를 제작해야만 합니다.
(모바일 사이트 URL을 보면 ‘m….’으로 시작됩니다. 이 의미는 일반 웹이 아닌 별도의 언어(Android 등)으로 작성된 별도의 사이트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의미는 한 개의 회사에서 두 가지 다른 사이트를 구축 및 운영해야 한다는 뜻 입니다. 즉, 관리포인트가 많다는 것이죠. 사이트가 반응형을 지원하게 되면 모바일이든 일반 웹이든 단 하나의 포인트만 관리하면 됩니다.
이렇게 언급한 내용을 정리하면 워드프레스는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창립자, 매트 뮬렌위그 (출처 : 위키피디아)>
이 워드프레스라는 CMS가 탄생한 배경에는 재미난 일화가 있습니다. 매트 뮬렌웨그란 사람이 어느 날 자신이 사용하던 블로그 서비스가 중지됨에 따라 더 이상 글을 올리는 공간으로 '블로그'를 이용할 수 없게 되자 '자신이 스스로 직접' 블로그 서비스를 만들 계획을 하게 된 것이죠. 전산을 전공하지 않았던 매트는 필요한 정보와 프로그래밍 소스를 모두 '인터넷 공간'에서 얻게 되었고 이렇게 해서 개발·탄생하게 된 '워드프레스'는 "공짜로 얻은 플랫폼을 공짜로 제공한다"는 매트의 결정에 의해 세상에 뿌려지게 된 '무료 CMS Tool'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많은 사업자들이 이 워드프레스로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사이트 구축 대행과 강의, 구글 SEO에 최적화(글에 대한 노출이 용이)된 구조로 인한 구글 애드센스(광고 배너) 수익 등 기업 또는 개인이 '공짜로 제공된' 워드프레스에 의한 수익을 가지는 구조로 발전하고 있는 것이죠.
그렇다고 해서 워드프레스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워드프레스는 분명 단점도 지니고 있고 이러한 단점은 보완되어야 할 숙제입니다. 그렇다면 워드프레스가 보완해야 할 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1. 보안에 취약하다.
실제로 최근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유료 플러그인 중 하나인 'Revolution Slider'에서 웹셀(웹에서 동작하는 사용자 정보 불법취득 해킹 기술)이 업로드 가능한 취약점이 발견되었으며, 이 취약점으로 인핸 약 10만개의 사이트가 위험에 노출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해당 플러그인에서 취약점을 보완한 패치 버전을 릴리즈하고 있으나 '오픈 소스'라는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이와 같은 해킹 취약점의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2. 상용 DBMS 중 ‘My-SQL’에 의존적이다.
이 말은 반대로 다른 DBMS(오라클, MS-SQL, DB2 등)와 인터페이스 될 수 없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국내에는 오라클이나 DB2등의 DBMS를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웹 환경에 적합한 CMS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 부분을 중요한 숙제로 안고 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