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크루즈 연비 및 내부 구경하기!
쉐보레 크루즈 연비 및 내부 구경하기!
2014년 6월, 한 자동차 전문 리서치 업체에서 차량을 구입한지 1년이 되지 않은 소비자 7천 800여 명을 대상으로 공인연비와 실제 체감 연비를 비교·조사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결과 준중형 차량 중에서는 한국지엠의 쉐보레 크루즈가 차량 중에서 도심연비와 고속연비 모두에서 공인연비와 체험연비의 비율인 체감률이 가장 높아 '정직한 연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리서치 업체에서 경차와 준중형, 중형, 대형, SUV 등으로 나누어 진행한 조사에서 쉐보레 크루즈는 유일하게 도심연비와 고속도로 연비 모두 1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비단 이 리서치 업체의 조사가 아니더라도 쉐보레 크루즈는 소비자로부터 높은 만족과 신뢰를 받고 있는 차량인데요, 오늘은 쉐보레 크루즈의 제원과 특징을 자세히 살펴볼까 합니다.
쉐보레 크루즈 연비 및 제원은?
2014 쉐보레 크루즈에는 모기업인 제너럴모터스(GM)가 개발한 신형 6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해 보다 부드러운 변속감과 가속성능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이 6단 자동변속기는 가변 솔레노이드 (VFS: Variable Flow Solenoids) 제어와 초정밀 전자제어 시스템(ECM Controller)으로 최대 47%까지 향상된 변속 응답성을 제공하고, 변속 타이밍을 최대 40% 단축할 수 있습니다. 새 6단 자동변속기는 크루즈의 고효율 1.8ℓ 3세대 에코텍(Eco-tech) 가솔린 엔진과 최첨단 직접 연료분사 방식의 2.0ℓ 디젤엔진에 최적화된 조합을 통해 부드러운 기어 변속과 빠른 가속 성능을 구현함으로써 특유의 정교한 핸들링 및 서스펜션 반응과 어울려 역동적이면서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완성합니다.
2014 쉐보레 크루즈는 1.4ℓ 가솔린 터보 엔진을 비롯해 1.8ℓ 가솔린 엔진, 그리고 2.0ℓ 디젤 엔진을 탑재하며 광범위한 시장 공략을 꾀하고 있습니다. 크루즈의 1.4 ECO-TEC 터보엔진은 1.4ℓ의 배기량임에도 최대 140마력의 출력을 발휘하며, 운행 시 많이 사용되는 저 RPM 영역 대에서 고르게 최대토크가 발휘되어, 우수한 초반 가속력을 느끼고 진정한 드라이빙의 쾌감을 즐길 수 있는 첨단 엔진입니다. 1.8ℓ DOHC ECO-TEC 엔진 또한 듀얼 가변 밸브 타이밍 기구, 가변흡기 매니폴드 등 최신 기술을 추가 적용하여 더욱 극대화된 성능을 이끌어냅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눈여겨볼 만한 부분은 2.0 디젤 모델입니다. 동급 유일의 2.0 디젤엔진은 쉐보레의 글로벌 파워트레인 기술이 집약된 친환경 엔진으로, 직접 분사방식의 엔진과 최첨단 가변형 터보차저(VGT)를 적용하여 동급 최고의 성능과 경제성을 겸비했습니다. 또, 매연여과장치(DPF)와 배기가스 저감장치(EGR)를 장착하여 유로5 기준을 만족하고 있죠.
이처럼 다양한 특징과 장점을 지닌 세 가지 엔진을 탑재해 운전자들의 선택의 폭 또한 더욱 넓어질 것 같습니다.
쉐보레 크루즈, 디자인 파헤치기
외관
(크롬 가니쉬 프론트·리어 범퍼)
쉐보레 크루즈의 디자인은 깔끔하고 무난한 인상을 풍깁니다. 쉐보레 특유의 아이텐티티가 살아 있는 라디에이터 그릴 아래로 가로 형의 크롬 가니쉬 범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돌출된 안개 등 주변에 크롬 장식을 연결해 스포티한 이미지를 연출하는 이 범퍼는 뒤쪽에도 똑같이 적용되어 안정감을 더합니다.
(듀얼베젤 헤드램프)
17인치 메탈 그레이 알로이휠을 장착해 세련된 스타일을 연출하며, 날렵하게 뻗은 헤드램프는 후드 캐릭터 라인과 조화를 이뤄 쉐보레 크루즈만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실내
도어를 열고 실내로 들어서면 실내 곳곳에 메탈 트림을 덧대어 스포티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쉐보레 크루즈의 실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깔끔한 블랙 톤의 인테리어에 메탈 트림을 더해 포인트를 주고 있죠. 센터페시아에는 내비게이션용 모니터를 중심으로 오디오 창과 각종 공조장치 깔끔하게 배열되어 있습니다.
클러스터에도 메탈 트림을 덧대어 디자인 통일성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계기판 가운데에는 트립컴퓨터 창과 수온계, 연료계가 자리하고 있으며 좌측에는 회전계, 우측에는 속도계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클러스터의 은은한 푸른 조명은 실내 분위기를 더욱 감각적으로 만들어주죠.
쉐보레 크루즈의 시트는 항공기 조종석처럼 몸을 감싸는 듀얼 콕핏 디자인으로 만들어져 최적의 드라이빙 포지션을 제공하며, 급격한 코너링에도 운전자의 몸을 잡아주어 안정감 있는 운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뒷좌석에 적용된 6:4 폴딩 뒷좌석 시트는 필요에 따라 접고 펼 수 있어 레저에 필요한 용품 및 부피가 큰 물건을 적재하기 좋으며 뛰어난 공간 활용도를 선보입니다.
쉐보레 크루즈 안전장치 살펴보기
한국지엠과 독일 오펠의 디자인 및 연구진이 주도해 개발한 쉐보레 크루즈는 2008년 한국시장에 처음 출시된 후, 전 세계적으로 총 39개의 제품 관련 수상을 기록하며 탁월한 상품성을 인정받아 온 차량입니다.
크루즈는 극한의 기후조건을 고려한 엄격한 내구 시험과 210회 이상의 다양한 충돌 테스트를 통해 세계 각국의 까다로운 안전기준을 모두 만족하도록 개발되기로도 유명하죠. 또한, 2014 쉐보레 크루즈에는 국내에서 준중형차 최초로 능동 안전사양인 '사각지대 경고시스템(SZBA: Side Blind Zone Alert)'을 적용해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갖췄습니다. 이는 사각지대의 접근 차량을 감지해 미러 내 아이콘 점등으로 안전한 차선 변경을 돕고 충동사고를 예방하는 능동적인 안전 시스템입니다. 전 트림에 사이드와 커튼 에어백을 기본으로 적용하고 있다는 것 또한 눈여겨볼 만합니다.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만큼 크루즈는 한국 외에도 미국, 호주, 중국에서 실시된 신차안전도 평가(NCAP Test)에서 최고등급인 5 Star를 받아 세계적 수준의 차량 안전성을 입증했죠. 연비와 주행 성능, 안전성 등을 골고루 따져 '가성비가 가장 좋은 차량'을 찾으시는 분들께 쉐보레 크루즈는 이상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포스팅의 이미지는 쉐보레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