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영국적인 자동차 재규어의 역사
가장 영국적인 자동차 재규어의 역사
'재규어 자동차(Jaguar Cars)' 자동차는 고급 세단과 스포츠카로 유명한 영국의 자동차 회사입니다. 현재는 랜드로버와 함께 인도 타타 자동차의 자회사가 된 재규어 자동차의 역사는 약 80여 년으로 그리 길지 않지만, 현재 재규어란 이름은 고급 자동차를 일컫는 일종의 대명사로도 사용될 만큼 놀라운 브랜드 인지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세계 자동차 발달사에 지대한 공언을 해온 재규어 자동차의 역사를 되짚어볼까 합니다.
재규어의 역사
<1931 런던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재규어 SS1 (출처 : 위키피디아)>
재규어의 역사는 1922년 윌리엄 라이온즈 (William Lyons)가 모터사이클 제작사인 스왈로우 사이드카(Swallow Sidecar Company)를 설립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스왈로우사가 자동차 제작으로 방향을 전환한 것은 자체 제작한 차체를 오스틴 세븐(Austin 7)에 얹어 싼값에 판 것이 성공을 거두면서부터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차 중 대표적인 것이 SS1인데, 1931년 런던모터쇼에 소개된 이 차는 스타일은 고급 차 벤틀리(Bentley)를 닮았으나, 가격은 벤틀리의 1/3밖에 되지 않아 아주 많이 팔렸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1951년 르망 24시에서 우승을 거둔 재규어 자동차 (출처 : http://passionnemans.free.fr/)>
스왈로우는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1945년, 회사명을 현재의 재규어 자동차로 바꾸게 됩니다. 그리고 1951년 '르망 24시' 경주에서 우승하면서 재규어라는 이름은 스포츠카의 새 장을 열게 되는데요, 이후 1955년에서 1957년까지 재규어는 3회 연속으로 르망 24시 경주에서 우승을 차지하게도 했습니다.
<재규어 XJ6 (출처 : 위키피디아)>
1960년 재규어는 영국의 '다임러(Daimler Motor Company, DMC 독일의 다임러 회사와는 다른 회사입니다.)]를 인수했고, 이때부터 다임러라는 이름은 재규어의 고급 세단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1966년 재규어는 '브리티쉬 모터((British Motor Corporation, BMC)'에 합병되어 브리티쉬 모터 홀딩스(British Motor Holdings, BMH)로 개명했습니다. 이후 또다시 1968년 리랜드(Leyland)와 합병하여 브리티쉬 리랜드(British Leyland Mortor Company)로 개명되는 우여곡절을 겪기도 했죠. 이 시기에 생산된 모델이 바로 XJ6 살롱인데, 이 모델은 30년이나 생산될 정도로 장수 모델이었고 현재 재규어의 최고급 모델, XJ의 시초입니다.
<2004년식 재규어 S타입 모델 (출처 : 위키피디아)>
이후 재정 문제로 고전하던 브리티쉬 리랜드는 1975년 국유화되었지만, 1984년 대처 정부의 민영화 정책에 따라 다시 재규어 자동차로 분리되면서 민영화되었습니다. 민영화 이후 재규어는 판매부진과 경영난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어 결국 1989년 미국 포드 자동차에 합병되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재규어는 XJ6 5세대 모델과 XJ220, XJ8과 같은 모델들이 판매고를 올리면서 재기에 성공했고, S타입이 1999년 미국에서 '올해의 히트 상품'으로 선정될 정도로 어마어마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000년이 되자 재규어는 재규어 레이싱(Jaguar Racing) 팀을 만들어 재규어 사상 처음으로 포뮬러 원 자동차 경주에 출전하는 등 제2의 전성기를 구가했고 현재는 고급 차 부분의 핵심 브랜드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재규어, 이 차를 주목하라!
1. 2015 재규어 XE (2015 JAGUAR XE)
(출처 : 네이버 자동차)
2015 재규어 XE는 2014년 9월 8일 런던 템즈 강을 배경으로 블록버스터급 이벤트와 함께 최초로 공개된 모델로 2015년 출시 예정 상품입니다. 재규어 XE는 진보한 경량 알루미늄 차체 구조와 군더더기 없는 스타일, 럭셔리한 인테리어, 탁월한 주행 감각과 핸들링으로 스포츠 세단의 개념을 새롭게 정립하는 혁신적인 모델로 출시 전에도 이미 세계적인 주목을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고성능 XE S 모델은 최고급 3.0ℓ 수퍼차저 V6 엔진을 탑재해 최대 출력 340, 최대 토크 45.9kg·m로 운전자가 필요로 하는 파워를 즉각적으로 제공합니다. 여기에 성능과 반응성을 겸비한 2.0ℓ 터보차저 직분사 가솔린 엔진과 CO2 배출량 99g/km, 31.8 km/l 이상(유럽 NEDC 기준)의 연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고효율 2.0ℓ 인제니움 디젤 엔진 라인업도 가세합니다. 인제니움 엔진은 경량화와 마찰 감소를 통해 완성한 재규어 랜드로버 최초의 자체 제작 고성능·고효율 엔진으로, 200만 마일(약 322만㎞)이 넘는 실제 주행 테스트를 통해 우수한 성능을 검증 받은 엔진입니다.
2. 2014 재규어 XF (2014 jaguar XF)
(출처 : 네이버 자동차)
재규어 XF 2.2 디젤 모델은 럭셔리 브랜드의 대명사인 재규어를 6,000만 원 이하의 가격으로 만날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낮춘 엔트리급 모델입니다. 하지만 재규어 특유의 화려함과 고급스러움, 정숙성 등은 어느 차에도 뒤지지 않습니다. 재규어 XF 2.2 디젤 엔진 모델은 45.9kg·m라는 높은 최대토크 덕분에 제원상의 200마력보다도 더 빠른 가속력을 체감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강력한 파워트레인과 응답성 높은 8단 자동변속기의 궁합도 상당하다는 평을 받고 있는 재규어 XF는 이전 모델의 디자인 철학을 유지하면서도 세부적으로는 재규어의 최상급 모델이라 할 수 있는 XJ의 요소를 그대로 따르고 있습니다. 날카로운 헤드램프와 길게 늘어뜨린 물방울 모양을 연상케 하는 옆 선은 2인승 스포츠 쿠페를 떠올릴 만큼 날렵합니다. 디젤 세단하면 따라붙는 고정관념을 깨는 주행성과 정숙성 또한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2014 재규어 XJ (2014 JAGUAR XJ)
(출처 : 네이버 자동차)
올해 상반기, 재규어 랜드로버코리아가 가장 강하게 밀었던 차량을 꼽아보자면 바로 재규어 브랜드의 플래그십 차량, '2014 XJ'가 아닐까 싶습니다. 올해 1월 중순에 국내 출시된 이 차는 재규어의 대형 세단 XJ의 2014년형 모델입니다.
2014 재규어 XJ는 엔진, 차체 크기, 구동방식 등에 따라 세부 모델로 라인업이 구성됩니다. 먼저 엔진 사양은 2ℓ 터보, 3ℓ V6 수퍼차저, 5ℓ V8 수퍼차저 가솔린 엔진과 3ℓ V6 터보 디젤 엔진 등입니다. 세부 모델은 '럭셔리', '프리미엄 럭셔리', '포트폴리오', '수퍼스포트'로 구분됩니다.
(출처 : 네이버 자동차)
영국 고급차 브랜드 재규어의 최상위 차종 XJ의 가장 큰 특징은 최고급 세단에 걸맞게 최고의 편안하고 안락한 승차감을 완성한 것이다.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리어 서스펜션을 탑재했고 프리미엄 비즈니스 클래스 리어 시트를 추가해 뒷자리 승차감을 최고로 끌어 올렸습니다. 동급 최고 사양의 프리미엄 클래스 뒷좌석은 가죽 소재를 손바느질로 완성해 품격을 이끌어냈습니다.
인테리어와 편의사항 외로도 2014 재규어 XJ에서 눈여겨볼 점은 바로 차체를 100% 알루미늄으로 제작했다는 것입니다. 알루미늄은 이어 붙이기가 어렵고 생산 단가도 비싸지만, 차체 강성과 가벼운 공차 중량을 보장하는 소재입니다. 덕분에 2014 재규어 XJ는 공차 중량에서 경쟁모델 대비 약 150kg 이상의 무게를 줄였지만 민첩한 주행 성능을 자랑합니다.
재규어 XJ 모델의 시초는 1968년 9월 탄생했습니다. 이 모델은 당시 재규어의 창립자인 윌리엄 라이언스가 '최고의 재규어'라고 단언할 만큼 자신의 모든 자동차 철학과 디자인 감각을 집약시킨 것으로 유명합니다. XJ라는 모델명은 '실험적인 재규어(experimental Jaguar)'라는 당시 프로젝트 명에서 따온 것으로, 그만큼 재규어는 XJ에 당시 최첨단의 기술과 진보적인 디자인을 담아 경쟁사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2014 재규어 XJ는 1세대 XJ의 정신을 그대로 계승한 차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재규어의 역사와 현재 출시 중인 혹은 주목할만한 재규어 차량을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재규어의 창립자, 윌리엄 라이온즈는 '자동차란 인간이 창조할 수 있는 가장 살아 움직이는 존재'라고 규정한 바 있습니다. 비록 경영난과 어려운 순간을 맞았지만 위기를 극복하고, 전 세계적으로 브랜드 가치를 널리 알리는 재규어의 행보와 오랜 시간을 두고 진화하는 재규어 자동차들을 보면 그 말에 저절로 고개를 끄덕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