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 작고 연비 좋은 디젤자동차 모델 best!
소음 작고 연비 좋은 디젤자동차 모델 best!
안녕하세요, 아주캐피탈 공식 블로그 '아주 특별한 하루'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근 디젤자동차에 대한 선호도가 급격히 높아지면서 이전에는 디젤 차량 출시에 소극적이었던 국내외 브랜드들도 점차 디젤자동차 쪽으로 눈길을 돌리는 추세가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2014년 5월에 개최되었던 부산모터쇼에서 그랜저 디젤 모델을 공개하고 하반기부터 본격 판매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 한국지엠의 말리부 디젤은 소비자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는데요, 가솔린자동차에서 점차 디젤자동차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변화하는 그 요인은 무엇일까요?
힘 좋고 연비 좋고 소음까지 작은 디젤 엔진이 요즘에는 대세!
(출처 : 위키피디아)
디젤 엔진하면 이전에는 시끄럽고 진동이 심하다는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디젤 엔진은 연비와 힘이 좋으면서도 깨끗한 친환경 엔진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어디에서 기인한 것일까요?
먼저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에 비해 연비가 뛰어납니다. 같은 조건에서 같은 거리를 주행할 경우 디젤 엔진이 가솔린 엔진에 비해 연료를 적게 써 요즘 같은 고유가 시대에 적합한 엔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료를 연소시키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가솔린 엔진은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가스를 엔진 실린더 안에서 점화 플러그가 불꽃을 일으켜 폭발시킵니다. 하지만 디젤 엔진은 고온, 고압으로 공기가 압축된 실린더 내부에 압축된 디젤 연료를 뿌려 자연적으로 폭발시키죠. 디젤은 불이 붙는 온도가 210도 정도로, 가솔린(260도)보다 낮은 데다 공기가 압축되면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점화 플러그가 없어도 폭발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 같은 압축 착화 방식은 디젤 엔진의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디젤 엔진은 힘의 세기를 나타내는 토크도 가솔린 엔진보다 높습니다. 배기가스를 이용해 공기를 압축하는 터보차저 방식으로, 가솔린 엔진보다 2배가량 높은 고압의 공기를 실린더에 보내 폭발시키기 때문입니다.
또, 디젤 엔진은 이산화탄소 등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가솔린 엔진에 비해 20%가량 적습니다. 미세 먼지와 질소산화물을 채집하고, 배기 가스를 흡기 가스로 재순환시켜 매연물질을 태워 버리기 때문에 유해 물질 배출도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이는 디젤 엔진이 '친환경 엔진'이라 주목받는 이유입니다.
디젤자동차 모델 추천 하나. 2014 QM3
2014 QM3의 연비는 18.5km/ℓ로 1등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르노삼성의 혁신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QM3은 디자인과 성능이 어우러진 차량이라 평가 받고 있습니다. QM3의 핵심 부품은 가장 혁신적인 파워트레인이라는 슬로선을 내세운 1.5 dCi 터보엔진을 탑재했습니다. 또한 독일 GETRAG 사의 듀얼 클러치 트랜스 미션 Powershift DCT을 더해 우수한 연비와 기동력을 더해 최고의 효율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각종 편의장치와 안전장치를 갖춰두었으며 차체뿐만 아니라 외관 색깔에 맞춰 수납공간과 시트가 연출되어 미적 감각이 돋보이는 나만의 차량을 선호하는 분께 큰 인기를 몰고 있습니다. 6:4 폴딩이 가능한 리어 슬라이딩 벤치 시트는 크렁크 룸과 연계해 스키나 보드 등 다양한 레저 활동에 적합한 최적의 공간 활용성을 제공합니다.
디젤자동차 모델 추천 둘. 2014 코란도C
2014 코란도C는 2011년도 코란도C 첫 출시 이후 처음으로 페이스 리프트가 된 차량으로 현재 쌍용자동차의 주력모델 중 하나로 손꼽히느니 차량입니다. 동급 사양의 다른 차량과 비교했을 때에도 가장 많은 옵션으로 화제가 된 2014 코란도C는 제원뿐만 아니라 외관까지 이전 모델에 비해 한층 날렵하고 화려해졌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2014 코란도C는 최대 181마력, 최대토크 36.7kg.m의 힘을 내는 2리터 디젤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되었습니다. 100km/h까지는 별다른 무리 없이 힘있게 속도가 올라갑니다. 단, 연비 효율은 상당히 평이한 편입니다. 하지만 여타 2.0 가솔린 모델들 보다는 미세하게나마 높아 크게 나쁜 편은 아니라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의 제동 성능이 우수하고 본연의 성능뿐만 아니라 차량 자체의 안전성에도 심혈을 기울였다는 평을 받고 있기 때문에 안전성과 디자인, 나쁘지만은 않은 연비 효율 등을 종합해 우수한 차량이라는 평이 많습니다.
디젤자동차 모델 추천 셋. 2015 카니발
카니발은 국내 누적 판매 대수가 약 57만여 대, 해외 판매 대수 약 97만여 대 정도로 기아자동차의 대표적인 효자 모델로 손꼽히는 차량입니다. 8년 만에 풀 체인지 모델을 내놓은 2015 카니발은 이전에 비해 세련된 미니밴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는데요, 기존 모델 대비 전장은 15mm 늘고 전고는 40mm가 줄어들어 길쭉하면서 낮아진 외형을 보여줍니다.
2015 카니발은 R2 E-VGT 디젤엔진을 탑재했고 최고출력 202마력, 최대토크 4.5kg.m으로 기존 모델 대비 각각 2.5%, 1.1% 성능 향상이 이뤄졌습니다. 연비 또한 11.5km/ℓ로 기존 모델에 비해 향상되었습니다. 전면 그릴은 기아 자동차의 패밀리룩이 반영되었고 인테리어는 대시보드와 센터페시아의 영역을 확실히 구분해 조작성을 높였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2015 카니발에는 싱킹시트가 적용되어 다양한 시트 배열을 구사할 수 있으며 따라서 공간 활동도 또한 높아 레저 활동이나 여행을 선호하는 운전자들 사이에 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디젤자동차 모델 추천 넷. 2014 말리부 디젤
쉐보레 말리부 디젤은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한 몸에 받았던 차량입니다. 가장 큰 변화는 디젤 엔진에 있습니다. 독일 오펠의 카이저슬라우테른 파워트레인 공장에서 생산되는 말리부의 디젤 엔진은 '2014년 워즈오토 올해의 엔진상(Ward's 10 Best Engines)'을 수상 할 만큼 기계적으로 높은 완성도와 효율, 내구성을 인정받은 GM글로벌 파워트레인입니다. 급가속 및 추월 상황에서 폭발적인 순간 가속을 제공하며 다중 연료 분사 시스템과 최적화된 분사제어를 통해 디젤 엔진 특유의 연소소음을 절제하는 한편, 고부하 실주행 조건에서의 연비를 개선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쉐보레 말리부 디젤은 최대토크 35.8kg/m 최대출력 156마력의 성능을 발휘하며, 국내 기준 복합연비는 13.3㎞/ℓ입니다. 쉐보레 말리부 디젤은 운전석 도어에서 IP를 거쳐 동반석 도어까지 부드럽게 연결되는 듀얼 콕핏 디자인으로 안락함과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했습니다. 또, 인사이드 도어 핸들, 도어 맵 포켓, 센터콘솔 측변 수납함 등에 적용 된 오션 블루의 무드 조명은 아늑하고 편안한 실내 공간을 연출하면서 성능은 물론 디자인까지 골고루 충족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디젤 엔진의 장점과 국내에서 만나볼 수 있는 디젤자동차를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일명 고유가 시대라고 불리는 요즘, 디젤 엔진의 연비 효율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이전보다 디젤 엔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태도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기업체에서 디젤 자동차의 불편한 승차감을 감소시키고 연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고 하니 소비자들의 선택 폭도 더욱 넓어질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 다양한 정보로 소통할 것을 약속드리며 오늘의 이야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포스팅의 이미지는 네이버 자동차에서 가져왔음을 밝힙니다.